교육과정 >

  • >
  • 교육원소개 >
  • 학점은행제 >
  • 교육과정 >
  • 상담지원센터 >
  • 수강신청 >
  • 학습지원센터 >
  • 온라인강의실 >
  • 공인인증센터 >

전공안내

  • 전공안내
  • 교수진
  • 자격증안내

전공안내


  • 정보보호학이란?

    • 정보보호학은 컴퓨터나 네트워크 상의 범법 행위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것에 관한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빠른 인터넷 보급과 함께 개인정보나 기업 정보 노출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킹 및 바이러스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나 시스템을 방어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정보 유출을 막고, 정확한 정보 전달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술 등 보안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 목표

    • 정보 및 컴퓨터 보안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에 핵심을 이루고 있는 시스템 보안 및 암호 등의 분야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공 과목

    전공필수 전공선택
    • 데이터통신
    • 알고리즘
    • 암호프로토콜
    • 암호학
    • 이산수학
    • 인터넷프로토콜
    • 정보보호개론
    • C언어Ⅰ
    •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
    •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Ⅱ
    • 네트워크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디지털논리설계
    • 보안공학실습
    • 보안시스템운영및실습
    • 보안프로그래밍
    • 보안프로그래밍실습
    • 분산처리시스템
    • 사이버포렌식실습
    • 소프트웨어공학
    • 시스템보안개론
    • 시스템보안실습
    • 시스템분석설계
    • 시스템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운영체제보안
    • 운영체제실습
    • 웹서버보안
    • 웹프로그래밍실습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 이동통신보안
    • 인공지능
    • 인터넷보안
    • 인터넷보안공학
    • 인터넷보안실습
    • 인터넷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전산개론
    • 전자계산기구조
    • 전자상거래보안
    • 정보보호법
    • 정보이론
    • 정보통신법규
    • 침입차단시스템
    • 침해대응실습
    • 컴퓨터그래픽Ⅰ
    • 컴퓨터바이러스특론
    • 해킹및바이러스
    • 확률론

  • 정보통신공학이란?

    • 정보통신공학은 컴퓨터공학을 활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 처리하는 것에 관한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 21세기에는 모든 자료가 컴퓨터로 모이고, 필요에 따라 정보로 변환되어 전달됩니다. 자료처리를 통한 정보 생산과, 생산된 정보를 저장 및 전달하는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데이터 통신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 목표

    • 정보통신에 대한 전문지식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체계적 이론 교육을 토대로 개인 컴퓨터와 네트워크 환경에서 철저한 실무 위주의 실험 · 실습교육을 강화해 통신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공 과목

    전공필수 전공선택
    • C언어Ⅰ
    • 네트워크Ⅰ
    • 데이터베이스
    • 디지털공학개론
    • 전자계산기구조
    • 정보통신개론
    • 정보통신기기Ⅰ
    • LAN설계와구축
    • PC어셈블리어
    • PC어셈블리어실습
    • PC운영실습(EXCEL)
    • e-비즈니스개론
    • 객체지향언어
    • 객체지향언어실습
    • 광대역정보통신
    • 광통신시스템
    • 네트워크Ⅱ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네트워크프로그래밍실습
    • 데이터베이스실습
    • 데이터통신
    • 디지털공학실습Ⅰ
    • 디지털교환기시스템
    • 디지털신호해석
    • 랜덤신호해석
    • 시스템분석설계실습
    • 시스템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운영체제실습
    • 웹디자인
    • 위성통신시스템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 이산수학
    • 인터넷보안
    • 인터넷활용Ⅰ
    • 인터넷활용Ⅱ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 자료구조
    • 자바프로그램
    • 전산개론
    • 전산영어
    • 전산통계응용

  • 컴퓨터공학이란?

    • 컴퓨터공학은 21세기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반인 IT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 컴퓨터 운영 및 활용에 대한 핵심 기술을 교육하는 데 기본 목표를 두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컴퓨터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IT 기술 관련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 목표

    • 컴퓨터와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기술의 원리 및 관련 이론을 숙지하고 산업현장 및 연구기관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컴퓨터 엔지니어를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공 과목

    전공필수 전공선택
    • 네트워크Ⅰ
    • 디지털공학개론
    • 마이크로프로세서Ⅰ
    • 시스템프로그래밍 3
    • 자료구조
    • 전자계산기구조
    • 컴퓨터시스템
    • C언어Ⅰ
    • C언어실습
    • LAN설계와구축
    • LINUX시스템
    • PC운영실습(EXCEL)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실습
    • 데이터통신
    • 디지털논리설계
    • 디지털신호처리
    • 멀티미디어개론
    • 멀티미디어실습
    • 모바일프로그래밍
    • 무선인터넷
    • 소프트웨어공학
    • 수치해석Ⅰ
    • 시스템개발프로젝트
    • 시스템분석설계
    • 신호와시스템
    • 실시간운영체제
    • 알고리즘
    • 영상처리
    • 운영체제
    • 웹프로그래밍실습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 유비쿼터스개론
    • 이산수학
    • 인공지능
    • 인터넷보안
    • 인터넷프로그래밍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 전산개론
    • 전산영어
    • 전자상거래
    • 정보기술경영
    • 정보통신개론
    • 컴파일러
    • 컴퓨터게임프로그래밍
    • 컴퓨터그래픽Ⅰ
    • 컴퓨터그래픽실습Ⅰ
    • 컴퓨터특강
    • 클라이언트/서버구조와구축
    • 파일처리

  • 멀티미디어학이란?

    • 멀티미디어학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다양한 정보의 형태를 보다 효과적이고 시각적인 정보로 제작 및 활용할 수 있게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자, 기호, 음성을 동영상, 그래픽 등 다양한 매체의 정보로 제작ㆍ활용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기술을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 목표

    • 창의적인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의 소프트웨어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이를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표현 미디어인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 정보를 컴퓨터에서 표현, 저장, 처리, 전송하는 기초 이론을 교육 및 실험실습을 통해 구현하는 방법들을 습득케 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고급 기술인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합니다.

    전공 과목

    전공필수 전공선택
    • C언어Ⅰ
    • 데이터베이스
    • 멀티미디어개론
    • 멀티미디어통신
    • 이산수학
    • 전산개론
    • 컴퓨터그래픽Ⅰ
    • 컴퓨터응용디자인Ⅰ
    • 3D이펙트
    • DTP
    • PC활용Ⅰ
    • 가상현실
    • 가상현실실습
    • 객체지향언어
    • 객체지향언어실습
    • 게임디자인실습
    • 게임마케팅
    • 게임영상연출
    • 게임제작
    • 게임제작실습
    • 기초디자인
    • 데이터베이스실습
    •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 디지털콘텐츠와저작권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실습
    • 멀티미디어디자인
    • 멀티미디어시스템
    • 멀티미디어실무사례
    •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
    •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실습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Ⅰ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Ⅱ
    • 멀티미디어저작도구실습
    • 멀티미디어특강
    • 멀티미디어프로젝트
    • 모바일프로그래밍
    • 문화기술론
    • 미디어인터랙션디자인
    • 사무자동화실습
    • 색채표현기법
    • 색채표현기법실습
    • 소프트웨어공학
    • 시스템분석설계
    • 영상디자인Ⅰ
    • 영상정보처리
    • 영상촬영및편집
    • 온라인게임프로그래밍
    • 운영체제실습
    • 웹프로그래밍실습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 인터넷마케팅
    • 인터넷프로그래밍
    • 인터페이스디자인
    • 자료구조
    • 자바프로그래밍
    • 전산영어
    • 정보처리
    • 컴퓨터그래픽실습Ⅰ
    • 컴퓨터네트워크실습
    • 컴퓨터애니메이션
    • 컴퓨터음악실습
    • 컴퓨터응용디자인실습
    • 컴퓨터일러스트레이션실습
    • 컴퓨터통신망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Ⅰ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Ⅱ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Ⅰ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Ⅱ
    • 포트폴리오
    • 프로그래밍언어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