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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조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및 이용)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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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물품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 업무
    • 다.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2. 회원 관리
    • 가.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 나. 개인 식별
    • 다. 가입 의사 확인
    • 라. 불만 및 민원처리
    • 마.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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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1. 교육원은 회원가입 시 이용약관을 동의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동의의 의사표시가 있으면 개인정보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3 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1. 수집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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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선택항목: 자택 전화번호, 직업, 최종학력, 관심분야, 은행계좌 정보, 추천인 이름과 아이디 및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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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집 방법
    • 가. 교육원은 학습자의 첫 회원가입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소한의 항목만을 기재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나. 전화 상담 시 이름, 연락처, 통화가능시간, 관심분야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제 4 조 (개인정보를 제공할 경우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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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본인확인 등 식별관련
    •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NICE신용평가정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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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이름, 로그인ID, 주민등록번호
      • 3)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즉시파기
  2. 결제 관련
    •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한국전자인증
      • 1)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 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 2)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3)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즉시파기
    • 나.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주)한국사이버결제
      • 1)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 비스, 요금추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2)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이름, 로그인ID,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 정보, 은행계좌 정보,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 3)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즉시파기
  3. 학점은행제 운영 관련
    •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나.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행정보고
    • 다.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최종출신교, 최종학력, 수강과목, 성적
    • 라.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영구보관
제 5 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교육원은 전문적인 고객지원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6 조 (개인정보의 열람 및 탈퇴)
  1. 학습자는 언제든지 등록된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으며 회원 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2. 학습자께서 회원 탈퇴를 요청한 경우 학습자의 개인정보는 재생 불가능한 방법으로 저장 장치에서 완전히 삭제되며, 어떠한 방법으로도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됩니다.
  3. 단, 학적과 취득학점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일정기간 보유하며, 사전에 보유 목적과 기간 및 보유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명시하여 동의를 구합니다.
  4. 학습자의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하실 수 있으며, 회원 탈퇴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신 후 팩스 02-422-0224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서식 8]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5. 회원탈퇴 후, 학습자의 개인정보는 교육원에서 완전히 삭제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 해당 수사ㆍ조사 종료 시까지
      •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ㆍ채무관계 잔존 시: 해당 채권ㆍ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ㆍ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ㆍ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ㆍ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 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부정이용 등에 관한 기록: 5년
      • 2)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개시ㆍ종료시간, 발ㆍ착신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
      • 3)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19조의 2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고시 「학사관리지침」에 따른 수강이력자료 보관

        ⊙ 조교의 이력서, 학력증명서: 2년 (학사관리지침 3-2 조교)
        ⊙ 평가 관련 IP주소: 종강 후 4년 (학사관리지침 6-2 평가결과처리)
        ⊙ 사전보고 출력물: 종강 후 2년 (학사관리지침 붙임1의 사전보고)
        ⊙ 성적보고 출력물: 종강 후 2년 (학사관리지침 붙임1의 성적보고)
제 8 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경과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 절차
      • 1) 학습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제7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 2) 동의 받은 개인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외에는 전부 파기 됩니다.
    • 나. 파기 방법
      • 1) 전자적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 9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가.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나.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다.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 10 조 (개인정보를 위한 제도적/기술적 보완장치)
  1. 학습자의 개인정보 및 금융관련정보는 교육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학습자의 개인정보는 접근권한과 비밀번호에 의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학습자의 ID와 비밀번호는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비밀번호를 타인이 알 수 없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3. 학습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개인정보 자동 수집 및 운영
      • 1) 교육원은 개인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교육원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2) 교육원은 학습자가 사용하는 이러닝 과정의 학습현황 체크를 위해서만 한정적으로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습자의 학습시간 및 진도상황 등을 분석하여, 학습상황을 파악하고 독려할 수 있는 각종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가 사용됩니다.
      • 3) 학습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를 거부하는 경우 학습자의 진도체크에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나.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 1) 인터넷망을 통한 해커의 불법적 침입 등 시스템으로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 및 침입방지시스템(IPS)을 설치하여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 2) 새로운 정보보안 기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패치(업그레이드) 및 시스템 점검을 수행하고 상시 보안시스템을 모니터링 하는 등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3) 학습자의 웹브라우저와 교육원 서버 간에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결제정보 등)의 안전한 송수신을 위하여 SSL(Secure Socket Layer) 암호화 통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4)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콘텐츠 서비스 사용료 결제 시 자동으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구동되어 학습자가 입력하는 키보드 입력 값을 실시간으로 암호화하여 타인이 악의적으로 설치한 해킹 프로그램으로부터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 다. 내부 보안 대책
      • 1)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취급할 때, 문의한 학습자가 본인임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개인정보가 보다 안전하고 신중하게 관리되도록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라. 회원의 보안 의무
      • 1) 학습자의 ID, 비밀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는 본인만 이용하여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만약 학습자 본인이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유출하여 발생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원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ID와 비밀번호는 본인만 사용하시고 비밀번호는 정기적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학습자의 ID로 로그인하여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로그아웃 기능으로 종료한 뒤 웹브라우저를 닫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컴퓨터를 공유하거나 공공장소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더욱 위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 마. 교육원 책임의 한계
      • 1) 이러한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학습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 교육원은 책임이 없습니다.
제 11 조 (학습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학습자 혹은 법정 대리인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학습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으로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제7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관련 처리 및 관리자)
  1. 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의견과 불만을 제기할 수 있도록 안내전화(070-5014-2800)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원 개인정보 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의견을 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조치하여 처리 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 가. 책임자: 김태순
    • 나. 관리자: 김창식 (070-5014-2800 / edu@hackersla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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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18 (www.kopic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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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 13 조(개인정보취급방침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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